•  
  • 회원가입
  • 로그인
  • 메일상담

이용약관Back

신용정보활용체계


신용정보 활용체제

 

신용정보제공ㆍ이용자인 알씨아이파이낸셜서비스 코리아 주식회사(이하 ‘회사’)는 「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1조에 따라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에 대하여 『신용정보활용체제』를 정하여 고객의 권익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관련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.

 

1.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및 이용목적


(1)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

1) 고유식별정보 : 주민등록번호, 운전면허번호, 여권번호, 외국인등록번호


2) 일반개인정보: 성명, 주민등록증 발급일, 연락처(휴대폰, 자택, 직장), 주소(자택,직장), 이메일, 직장명, 부서, 직위, 성별, 국적,음성data, ci값, DI값


3) 신용거래정보: 귀사 및 타 금융사의 본 거래 이전 및 이후의 대출, 보증, 담보제공, 신용카드, 할부금융 등 상거래 관련 거래의 종류, 기간, 금액, 이용한도 등 거래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


4) 신용도판단정보 : 개인신용평점, 신용조회기록, 채무재조정약정, 연체, 부도, 대위변제, 기타 신용질서 문란행위 관련 금액, 발생·해소 시기 등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, 신용평가모형 및 신용조회기록


5) 신용능력정보 : 재산·채무·소득의 총액, 납세실적 등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


6) 공공정보 등 : 개인회생, 파산, 면책, 채무불이행자 등재 등 법원의 재판·결정정보, 체납정보, 주민등록관련정보, 사회보험·공공요금관련정보, 행정처분에 관한 정보 등 본인 식별·신용도 및 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공공기관 보유정보, 기타 계약 및 서비스의 체결·유지·이행·관리·개선 등과 관련하여 본인이 제공한 정보, 비금융 대안정보(통신정보)

 

(2) 이용 목적: 계약의 체결·유지·이행·관리·개선, 신청 상품 서비스 제공, 법령상 의무이행, 신용조회업무 수행,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수행, 본인의 신용 판단 및 본인확인 등 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회사의 업무 수행, 기타 신용질서 문란행위 조사, 분쟁처리, 전화상담 업무, 민원처리, 본인 여부 확인

 

2. 신용정보 제3자 제공현황


(1)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정보회사에 개인(신용)정보 제공


1) 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– 한국신용정보원, NICE평가정보㈜, 코리아크레딧뷰로㈜


2) 신용정보 제공목적 -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종합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수행, 본인의 신용 판단 및 본인확인 등 법령에서 정한 신용정보회사의 업무 수행


3) 제공대상 신용정보 : 본 『신용정보활용체제』 제1조 제1항(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)에서 기재된 신용정보

 
4) 제공받는 자의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: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 및 관련 규약에 근거한 기간까지

 

(2) 여신금융협회 등에 개인(신용)정보 제공


1) 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: 여신금융협회, 국세청, 관세청, 행정안전부, 건강보험공단,법원, 신용회복위원회


2) 신용정보 제공목적 - 과세자료의 제출 및 관리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근거한 의무 이행


3) 제공대상 신용정보 : 본 『신용정보활용체제』 제1조 제1항(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)에서 기재된 신용정보


4) 제공받는 자의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: 본 기관이 준수하여야 하는 관련 법령의 보존기간을 따름

 

(3) 거래목적 달성을 위한 신용정보 제공(업무처리 수탁업체 제공 등)


1) 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 – 홈페이지 내 업무위탁현황 참조


2) 신용정보 제공목적 - 포트폴리오 관리 및 모델링, 국산신차/수입차/중고차의 할부·리스에 의한 차량구입·리콜·금리정산, 신차·수입차제조 및 수입판매업체·중고차 판매업체 및 할부 제휴점 거래, 제휴금융상품(잔가보장 등) 이용 및 공동마케팅 시행에 따른 제휴업체 간 분담비용 정산, 보험패키지 상품 등 연계 제휴 상품 이용에 따른 공동마케팅, 부가서비스의 제공 및 활용, 안내장 및 청구서 등 우편물 발송·반송, 전산 시스템 개발·유지·운영·보수, 스코어링 소프트웨어 유지 보수, 전자 고지서비스 대행, 자동차 공매·이전·등록, 법조치 업무, 신용조사 및 현장실사 업무대행, 중고차 할부 약정, 행랑서비스, 차량 탁송, E-mail발송, 문자서비스 발송, Research수행, 인터넷 관련 서비스 제공, 대출상품 안내 및 권유, 채권추심, 대출 신청 및 심사, 법률자문 및 공증, 사후관리 등에 필요한 각종 민원서류 발급대행, 차량 등 담보물관리/평가, 본인인증, 신청서 등 문서 관리(입력·스캔·보관·폐기), 전화상담, 권원조사/권리조사, 결제대금출금, 사은품·판촉물 발송, 녹취록 작성, 녹취서버 운영, 자동차 대출 제휴카드 발급, 자동차 할부(대출) 중개·알선, 자동차 유지 관리, 사고대차지급, 자동차 리스 중개·알선, 리스 반납차량 처리, 자동차보험 및 사고관리, 과태료/범칙금 처리, 범죄행위 관련 수사·조사협조, 금융사고방지 등을 위한 공공기관 자료 제출, 핸드폰 본인 명의 확인, 고객 만족도 조사, 고객서비스 품질관리, 고객관리, 고객설문조사 및 분석, 금융상품 마케팅, 모바일 쿠폰 발송


3) 제공대상 신용정보 : 본 『신용정보활용체제』 제1조 제1항(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)에서 기재된 신용정보


4) 제공받는 자의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: 위탁계약 종료 시 또는 위탁업무 완료 시 (단, 관련법령의 별도 규정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 그 기간을 따름)

 

(4) 비금융 대안정보 보유자의 제3자 제공

1)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자 (비금융 대안정보 보유자)

- 통신회사: ㈜에스케이텔레콤, ㈜케이티, ㈜엘지유플러스

 

2) 신용정보를 제공 받는 자

- 신용조회회사: NICE평가정보(주)

 

3) 신용정보 제공목적 : 개인(신용)정보 제공을 위한 식별업무 수행, 금융서비스 우대 및 거래여부•조건•유지를 위한 비금융 정보 활용을 통한 신용평가 및 신용관련 모형개발

 

4) 제공대상 신용정보 : 본 『신용정보활용체제』 제1조 제1항(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종류)에서 기재된 신용정보

 

5) 제공받는 자의 신용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

- ㈜케이티로부터 제공받은 정보: 제공받은 후 1일까지

- ㈜에스케이텔레콤, ㈜엘지유플러스로부터 제공받은 정보: 거래 종료일까지

 

3.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과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


(1)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: 회사는 신용정보의 수집/이용.조회/제공(위탁 포함) 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신용정보를 보유 및 이용합니다. 단, 고객으로부터 사전에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 및 이외 관련 법규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신용정보를 일정기간 동안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 

(2) 신용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 : 회사는 1항의 신용정보의 수집/이용/조회/제공(위탁 포함) 목적이 달성되며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으로 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.


1) 신용정보는 신용정보의 수집/이용/조회/제공(위탁 포함)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 상에 분리 보관되며 『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』에 따라 일정기간 보관 된 후 파기(온전한 형태의 삭제)되며 타 법규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제공되지 않습니다.
2) 전자적 형태의 파일인 경우 복원이 절대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 처리되며 그 이외의 서면, 기록물, 인쇄물, 기타 기록매체인 경우에는 파쇄기를 통한 파쇄 및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.

 

4. 신용정보 처리위탁 현황 : 신용정보 처리위탁 현황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『제휴 및 업무위탁현황』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☞ 제휴 및 업무위탁현황

PC 바로가기

Mobile 바로가기

 

5. 신용정보주체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: 고객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은 『개인신용정보 제공ㆍ이용에 대한 고객권리 안내문』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☞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이용에 대한 고객권리 안내

PC 바로가기

Mobile 바로가기

 

6.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및 고충처리부서


(1) 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
    성명: 이승민
    소속: 알씨아이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㈜ Customer본부
    직책: Customer본부장
    주소: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30 RSM타워 9층
    E-mail: seungmin3.lee@mobilize-fs.co.kr

 

(2) 고충처리부서(고객만족센터)
     전화번호: 1588-6750
     주소: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 30 RSM타워 9층
     홈페이지 :  www.mobilize-fs.co.kr 

 

알씨아이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주식회사